Home 진료과목 예방진료
임플란트과
교정과
보철과
보존과
구강외과
구강내과
예방과
심미보철

예방치과에서는 환자분들의 초기 내원시에 가장 먼저 전반적인 구강상태 검진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일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충치의 발생을 미리 방지하고, 이미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에 대해서는 2차적으로 충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등 구강상태를 가정치의의 입장에서 치료, 관리하는 과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교육, 스켈링, 실란트, 불소도포 등의 치료)

예방과에서 행해지는 치료 :
전반적인 구강 검진을 통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설명드리며, 이 과정이 끝나면 세워진 치료계획에 의해서 각과의 전문적인 과정에 들어갑니다.

스케일링(Scaling)
입안을 청결히 유지하기 위해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해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치아가 변색(착색) 되거나 치아면에 치석이 생기게 되며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치석, 니코틴이나 커피나 차에 의한 착색 등은 칫솔질만으로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들을 제거하고 치아면을 윤택하게 해줌으로써 구강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 충치나 잇몸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방법을 스케일링이라 합니다. 특히 잇몸질환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스케링은 치아 주위에 붙어 있는 세균막과 치석을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가장 기본적인 치주치료입니다. 치석운 칫솔이나 약물로는 절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에서 기구를 이용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치석제거술전 상태로써 치태가 덮인 치석으로 인해 심한 염증증상과 연조직의 괴사로 인한 치은퇴축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치료 전 치아 뒷면은 물론 치아 앞면의 경우에도 치아에 있는 프라그는 육안으로 잘 식별되지 않습니다 .
프라그 유무의 확인 치과에 내원해 약품을 바르면 치아 있는 프라그의 정도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치료 후 프라그가 말끔히 제거되게 됩니다.
스케일링 후 나타나는 증세
이가 시린 느낌 : 프라그(치석) 제거 후에 치아의 감각 회복하는 증상입니다.
이가 흔들리는 느낌 : 프라그(치석)가 제거된 후 치아의 제자리를 잡는 현상입니다.
치료 중 이가 긁히는 느낌 : 치석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출혈의 발생 : 염증성 잇몸이 치료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예방치과에서는 환자분들의 초기 내원시에 가장 먼저 전반적인 구강상태 검진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일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충치의 발생을 미리 방지하고, 이미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에 대해서는 2차적으로 충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등 구강E상태를 가정치의의 입장에서 치료, 관리하는 과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교육, 스켈링, 실란트, 불소도포 등의 치료)

예방과에서 행해지는 치료 :
전반적인 구강 검진을 통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설명드리며, 이 과정이 끝나면 세워진 치료계획에 의해서 각과의 전문적인 과정에 들어갑니다.

충치예방치료(Sealant)
치아에는 씹는 면과 뜯는 면은 마치 골짜기와 계곡처럼 좁고 깊은 곳이 있습니다.
이 부위는 칫솔이 닿기 힘들어 음식물이 정체가 발생하고, 그 이유로 모든 충치의 80% 정도가 이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부위에서는 충치발생을 막기 위해서, 충치가 생기기전이 아니면 아주 미비한 충치가 생겼을 경우 더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Sealant라는 치료로 홈을 막아버리는 예방치료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불소도포 ; 구강내세균 억제 작용을 하는 불소를 치아표면에 바르는 치료입니다.
칫솔질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고 잠자리에 들기전에는 꼭 해주어야 합니다.
   
아말감(Amalgam)치료
충치 치료에 많이 쓰이는 재료. 가격이 저렴하고 시술이 간단한 점이 좋으나, 미관상 좋지 않고 힘을 많이 받는 부위에서는 깨어지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자리에서 2차적인 우식증(충치)이 생기기 쉽습니다. 간단한 1급 우식에서부터 광범위한 우식 치료까지 치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술이 적용될수 있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치료방법이며 간단하고 편한 술식입니다. 와동을 형성한 후 와동내에 아말감을 채워넣는 술식인데 요즘 아말감 내에 들어가는 수은에 대한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습니다. 그러나 아말감에 포함되는 수은에 대한 유해성은 아직까지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험 적용이 되며 간단하지만 아주 광범위한 우식에서는 유지력을 얻기가 힘들며 가장 큰 단점으로 심미성이 없기 때문에 전치, 소구치에서는 사용하기 곤란합니다.
인레이(Inlay)치료
치아의 썩은 부위를 제거하고 금, 레진, 도재 등의 재료로 손실된 부분을 치아 원래 모양대로 만들어서 접착제로 붙여줌으로써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인레이 치료는 보통 충치가 생겨 아말감 치료를 하는 경우에 모두 가능합니다. 인레이는 아말감에 비해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치아 주위의 잇몸조직과의 친화성도 좋습니다. 사용 재료로는 금, 레진, 도재가 있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금입니다.
변색이나 부식이 되지 않고 무독성이며 강도가 우수합니다.
레진 접착력이 우수하여 탈락이 적으며 치아 색과 유사하여 심미적인 반면 오래 사용하면 변색이 생길 수
  있고 금에 비해 강도는 조금 약한 편입니다.
도재 심미적이고 강도도 우수하지만 도자기와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파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진(Resin) 치료
직접 치질에 접착하기 때문에 유지형태를 부여하기 위해 많은 치질의 삭제 없이 수복물을 부착시킬 수 있으며 아말감에 비해 가장 큰 장점으로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최근 상아질 접착제의 발달과 레진의 물성의 발달로 인해 상당히 우수한 강도와 치질에 대한 결합력이 인정받고 있는 수복재료입니다. 전치부 순설측, 구치부 협측, 치경부우식, 작은 구치부 교합면 우식등 많은 부위에서 사용됩니다.
레진이란 치아색과 유사한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손상부위가 크지 않고 미적으로 중요한 부위를 수복할 때 쓰이는 재료입니다. 레진 치료는 금이나 아말감 치료에 비해 삭제량이 적고 치아 색과 거의 구분이 되지 않으므로 심미적으로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회복시켜 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앞니같이 잘 보이는 부위에 충치가 생긴 경우
앞니 사이에 틈새가 있는 경우
잇몸과의 경계부위에 치아가 패인 경우
충치 부위가 작은 경우 등에서 레진 치료를 합니다.
레진은 금속류와 달라 강도는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강한 힘을 받으면 일부분이 깨지기도 하고 수년 후에는 약간의 변색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레진만 제거하고 다시 수복해 주면 됩니다. 착색이 되는 음식(커피, 차, 담배 등)의 섭취를 줄이고 이를 갈거나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지 않고, 적절한 잇솔질을 하신다면 충분히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