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료과목 치주과
로그인 회원가입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고름이 고이고 입냄새가 나는 경우, 치아가 들뜨거나 흔들리게 되는 등의 잇몸 염증과 치조골 손상 및 구강내 점막에 병이 생겼을 경우, 이를 치료하는 과입니다.
(스케일링, 잇몸소파술, 잇몸수술 등의 치료)


치주과는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 조직과 그 아래에 있는 잇몸뼈 조직을 다루는 치과의 한 분야로 잇몸 조직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담당합니다. 치주과에서 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치료로는 스케일링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잇몸병을 예방하고 초기의 잇몸병에서 건강한 잇몸 상태로 회복시켜 줍니다. 잇몸병이 진행되어 잇몸 뼈가 많이 손상 받으면 손상된 뼈를 재생하기 위하여 골 이식술, 조직 유도 재생술 등의 수술을 합니다. 치아를 잃게 된 경우, 인공 치아 이식술(임프란트) 을 통하여 기존의 틀니를 낄 때 따르는 불편함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치아를 과도하게 덮고 있어서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이와는 반대로 잇몸이 퇴축되어 이 뿌리가 들어난 경우, 또는 잇몸에 멜라닌이라는 갈색 색소가 과도하게 침착된 경우에는 비교적 간단한 성형술로 자신 있는 웃음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사랑니의 염증 치료 및 발치, 보철 및 교정 치료시 수반되는 잇몸 치료 등을 합니다.
치주질환이란
치아를 지탱해 주고 있는 주위 조직인 잇몸과 치조골(잇몸뼈)에 염증이 진행되어 치조골이 파괴되는 과정이다. 많이 진행되면 치아자체에 충치가 없더라도 치아를 뽑아야 하는 원인이 된다. 40대 이후 치아상실의 주원인은 치주질환이다.
원인
 
주원인은 프라그(치태)라는 치면세균막이다. 프라그는 시간이 경과하며서 치아 주위에 치석이라는 거칠고 딱딱한 층을 형성하여 잇몸의 염증을 악화시키고 치조골을 파괴한다.
증상
 
초기 치주질환 증세
  1. 잇몸에서 피가 나고 시림.
  2.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붉게 변함.
  3. 잇몸을 만지면 통증이 느껴짐.
  4. 나쁜 입냄새와 입맛이 둔해짐.
   
진행 된 치주질환증세
  1. 잇몸이 느슨해지고 치아가 흔들림.
  2. 잇몸이 점점 아래로 내려감.
  3. 치아의 위치가 변함.
치주질환의 진행 과정
 
① 치은염

소량의 치석이 형성되어 잇몸이 붓거나 잇솔질시 피가 나기도 함.
스케일링과 잇솔질로 완치 가능.
  ② 초기 치주염

치석이 이뿌리 쪽으로 내려가면서 잇몸이 많이 붓고 피가 남.
치조골의 파괴가 시작 됨.
  ③ 진행된 치주염
이뿌리 쪽으로 치조골의 파괴가 많이 진행된 단계.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하고 찬 음식 등에 통증을 느낌.
스케일링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의 치주 치료가 필요함.
  ④ 말기 치주염

치조골이 심하게 파괴되어 치아가 많이 흔들리고 농양이 생김.
악취가 난다. 발치하게 되는 단계.
치주염의 예방
 
치주염은 때때로 올바르고 규칙적인 이닦기에 의해 성공적인 상태로 바뀌기도 합니다.
적어도 하루 2번 이상 칫솔질을 할 것 프라그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바깥쪽과 안쪽 씹는 면을 잘 닦아야 합니다. 특히 식후에는 3분이내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부드럽고 상태가 좋은 칫솔을 사용하십시오. 매일 치실을 사용할 것 치실은 칫솔이 닿지 않는 잇몸 경계의 아래와 치아 사이의 프라그를 제거합니다.
치주수술 후 주의사항
 
1. 약간의 출혈, 동통, 부종(붓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입 안에 고이는 피나 침은 뱉지 마시고 삼키십시오.
3. 수술 부위의 뺨에 얼음주머니를 10분 대고 5분 쉬는 것을 하루정도 반복하십시오.
4. 수술 후 1주일간은 더운물 목욕을 금하시고 음주, 흡연, 과격한 운동(헬스, 수영)은 하지 마십시오.
5. 1주일 동안 뜨거운 음식과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십시오.
6. 조심스럽게 칫솔질과 양치액으로 30초간 물고 있다가 뱉고를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씩 하십시오.
7. 처방된 약은 지시대로 복용하십시오.